본문 바로가기
경제를 담따

정부지원 100만원 대출 긴급생계비지원 금리와 신청자격 및 장단점

by 담따 2023. 3. 21.

오는 3월 27일부터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정부지원 긴급생계비 대출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거두절미하고 이번 지원되는 사업은 그동안 일반 대출이 힘든 저소득, 저신용자는 물론 연체자까지를 대상으로 50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 대출 지원을 해주는 정책 대출의 일종으로 정말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유용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긴급생계비 대출 100만원

 

또한, 아무리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지원금이라 할지라도 '대출'이라는 키워드가 붙어 있다는 것을 볼 때 긴급생계비 100만 원 대출은 일정의 이자를 지급해야 하는 상품이란걸 알 수 있는데요, 금리가 무려 15.9% 라는 것을 볼 때 서민이 또는 저소득자가 사용한다는 부분에서 많은 사람들의 찬반이 달라지고 있으니, 이런 장단점과 금리 및 신청자격등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 100만원 대출

 

2023년 긴급생계비지원 대출의 목적

긴급생계비지원 제도는 저소득,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정부의 정책 대출 상품의 일종으로 50만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대출을 지원해 주는 상품인데요. 이런 정부의 주도하에 지원되고 있는 정책금융상품은 지금도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으며, 그중 긴급생계비지원 100만원 대출은 저신용, 연체자가 대상이 되는 몇 안 되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 신용관리를 잘하지 못해 점수가 상당히 낮으신 분이나 소득이 부족해 대출 승인에 힘들었던 분들,, 또는 현재 연채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이 이용하기에 적합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부 100만원 대출, 긴급생계비지원 상품의 지원대상과 금리 및 한도

1. 지원대상

① 신용 평점 하위 20% 이하

② 연 소득 3,500만원 이하

③ 연체자 및 신용불량자

 

여기에서 중요한 부분은 연체자도 긴급생계비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단. 신용 평점이 하위 20%,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라는 조건이 맞아야지만 기본적으로 자격 조건이 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용 점수를 따졌을때 하위 20%라고 한다면 올크레디트 기준 700점, 나이스 744점, 정도가 된다고 하니 그 이상인 분들은 자격 조건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긴급생계비 100만원 대출 금리와 한도

이번 2023년 발표된 긴급생계비지원 제도의 총예산의 규모는 1천억 원이라고 합니다. 원래 처음 계획은 총예산 2천억 원에 1인당 최고 200만 원의 지원금을 계획하였지만 국회 조율에 의해 1천억 규모에 대출금의 한도 역시 100만 원으로 책정되었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100만 원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닌, 처음 50만 원을 선지급받고 난 뒤, 6개월 동안 성실 상환자에 한해서 추가 5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여기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바로 금리인데요, 15.6% 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사실 많은 분들의 의견이 많은데, 어차피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지 못하는 저신용, 연체, 저소득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일반적으로 아무리 낮은 금리의 상품을 찾더라도 제2금융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상품을 절대적으로 대출이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있기 때문에, 그나마 정부 정책으로 이 정도의 생활비를 마련할 수 있는 것이 다행이라고 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더라고요,,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 저의 의견은 아무래도 그렇게 힘든 상황에 놓여 있는 분들이 1백만 원이라는 금액으로 얼마큼 큰 혜택을 볼 수 있을지는 약간의 의문이 드는 부분이긴 합니다.

 

정부 100만원 대출

 

2023년 정부지원 100만 원 대출 신청 방법

2023년 긴급생계비지원 제도는 지난 3월 13일부터 사전접수를 시작하였으며, 각 지역의 서민금융지원센터를 예약하고 방문하여 사전 접수를 하거나, 1397 서민금융 콜센터, 그리고 서민금융진흥원 앱과 웹사이트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생계비로 인해 절신 한 분들, 특히 연체등으로 금융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에게 급하게 돈을 마련해 준다는 취지는 좋을지 모르지만 너무 적은 비용과 높은 이자는 아쉬운 제도라고 할 수 있네요, 오늘은 이렇게 정부지원 100만 원 대출 긴급생계비지원 정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힘든 시기 다들 현명하게 이겨 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